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불어 문법 5. 과거 시제 (복합과거, 반과거)
kmk_sweetlife
2024. 2. 11. 12: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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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복합과거 (L'indicatif - passé composé)
- 과거 시제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제
- 구어체, 문어체에서 모두 쓰이며, 구어체에서는 단순과거가 아닌 복합과거를 사용한다.
구분 | 설명 | 예문 |
형태 | 조동사(avoir, être)의 현재 + 과거분사 | |
ㄴ avoire + 과거분사 (❗과거분사는 주어에 일치시키지 않음) | J'ai regardé partout. 사방을 둘러보았다. | |
ㄴ être+ 과거분사 (❗과거분사는 주어의 성,수에 일치시킴) ㄴ 과거분사에 쓰이는 동사는 '왕래발착' 동사 및 대명동사 ㄴ 자동사만 쓰임* |
Oui, elle est partie pour Rome. Toute la famille s'est réunie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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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법 | 1) 과거에 이미 완료된 행위나 사건 | Je suis né le 30 avril 1989. Il est parti il y a 10 minutes. |
2) 한정된 기간에서의 과거 행위 | Elle a habité pendant 2 ans aux états-unis. Hier, il a plu toute la journée. |
❗*타동사로도 쓰이는 자동사: 타동사의 의미로 쓰인다면 복합과거 조동사로 etre가 아닌 avoir가 사용된다.
[자동사] elle est sortie de l'immeuble. (그녀는 건물에서 빠져나왔다)
[타동사] elle a sorti son chien dehors. (그녀는 개를 밖으로 내보냈다)
2) 반과거 (L'indicatif - l'imparfait)
- imparfait (영어로 imperfect)는 불완전, 미완성이다라는 의미로, 이를 시제에 대입해보면 '온전히 과거가 아니다'라는 뜻이 된다.
- 즉, 복합과거처럼 과거에 이미 완료된 행위나 사건을 설명할때 쓰는 시제가 아니라 현재 시점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과거사실을 설명할때 쓰인다.
구분 | 설명 | 예문 |
용법 | 1) 완료되지 않고 지속되고 있는 과거의 사실(시작과 끝이 모호)을 설명하거나 2) 과거의 상황을 묘사 |
Il neigeait depuis la veille. 어제부터 눈이 내리고 있었다. Autrefois, je mangeais bcq. (Maintenant, je mange peu) 예전엔 많이 먹었어요. (지금은 적게 먹음) |
3) 과거의 반복된 행위나 습관 (시간표현 동반) | Autrefois, il venait me voir tous les jours. 예전엔 그가 매일 날 보러 오곤 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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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) 과거에서의 현재를 표현 | Il m'a dit qu'il était en forme. 그는 자신이 건강하다고 말했다. Elle m'a demandé si j'étais heureux. 그녀는 내가 행복한지 물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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형태 | 1인칭 복수(nous)의 동사변화에서 -ons를 뺀 어간 + 반과거 어미 (ais, ais, ait, ions, iez, aient) |
avoir 의 반과거 (어간: av-) ㄴ j'avais ㄴ tu avais ㄴ elle/il avait ㄴ nous avions ㄴ vous aviez ㄴ elles/ils avaient |
être의 반과거 (어간: êt-) ㄴj'étais ㄴtu étais ㄴelle/il était ㄴnous étions ㄴvous étiez ㄴelles/ils étaient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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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예외) manger, commencer 의 반과거 형태 1) -ger로 끝나는 1군동사: nous, vous를 제외한 인칭에선 반과거 어미 앞에 e를 붙임 2) -cer로 끝나는 1군동사: nous, vous를 제외한 인칭에선 c밑에 cédille(ç)를 붙임 |
manger ㄴje mangeais ㄴtu mangeais ㄴelle/il mangeait ㄴelles/ils mangeaient commencer ㄴ je commençais ㄴ tu commençais ㄴ elle/il commençait ㄴ elles/ils commençaient |
(구분해서 배우면 쉽게 이해되지만, 실제로 글을 쓰거나 말하는 상황에선 이 2개 시제를 시의적절하게 혼용하려면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...)